경제 상식

테슬라 주가 급락: 서학개미들의 무덤이 될 것인가

경제 잘알 포키 2025. 2. 26. 22:00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전기차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 미국 정부의 정부효율성부(DOGE, 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수장으로 임명되어 연방 정부의 효율성 극대화와 관료주의 축소를 목표로 활동 중입니다.
  • 인공지능 스타트업 xAI 및 Grok 3.0 발표, 소셜미디어 플랫폼 X(구 트위터) 개편 등 여러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방면의 활동으로 인해 정작 테슬라 본업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 완전자율주행(FSD) 기술 개발 지연,
  • 신차 출시 지연,
  • 중국 및 유럽 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 등 테슬라의 핵심 사업에서 부진한 성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테슬라의 주가 동향, 판매 실적, 주가 하락 원인, 그리고 향후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주가 동향

2025년 2월 26일 기준, 테슬라의 주가는 302.8달러로 전일 대비 27.62달러(-8.36%) 하락하였습니다.

  • 최근 한 달간 주가 변동: 한달 전 390달러 수준으로 지난 한 달 동안 약 20%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 최근 일주일간 주가 변동: 일주일 전 350달러 수준으로 약 15%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판매 실적 현황

테슬라는 최근 분기별 차량 인도 실적에서 예상보다 저조한 수치를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주요 시장인 중국과 유럽에서의 판매 부진이 전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 중국 시장: 2025년 1월, 테슬라는 중국에서 63,238대의 전기차를 판매하여 전년 동월 대비 11.5% 감소하였습니다.
  • 유럽 시장: 2025년 1월, 테슬라의 유럽 판매량은 9,945대전년 동월 대비 약 45% 감소하였으며, 시장 점유율은 1.8%에서 1%로 하락하였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현황

순위 제조사 2023년
판매 대수(만 대)
2023년
시장 점유율 (%)
2024년
판매 대수 (만 대)
2024년
시장 점유율 (%)
1 BYD 288 20.5 367.3 23.6
2 테슬라 175.3 12.5 158.3 10.2
3 지리자동차그룹 122.5 8.7 122.5 7.9
4 상하이자동차(SAIC) 90.2 6.4 90.2 6
5 폭스바겐그룹 89.4 6.4 89.4 5.9
6 창안자동차 59.7 4.2 59.7 3.9
7 현대자동차그룹 56 4 56 3.7
8 광저우자동차그룹(GAC) 47.7 3.4 47.7 3.1
9 BMW그룹 36.5 2.6 36.5 2.3
10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28.9 2.1 28.9 1.9

 

테슬라는 2023년에 175.3만 대를 판매하며 2위를 기록하였으나, 2024년에는 158.3만 대로 판매량이 감소하였고, 시장 점유율도 12.5%에서 10.2%로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BYD는 2023년 대비 43.4% 성장하며 367.3만 대 판매, 점유율 23.6%를 기록하며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내수 시장과 저렴한 가격으로 무섭게 성장하고 BYD의 공세를 이겨낼 수 있을까요.

 

주가 하락 원인 분석

1. 전기차 시장 점유율 감소

  • 테슬라는 2023년 12.5% → 2024년 10.2%로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 유럽 시장 점유율도 1.8% → 1.0%로 감소했으며, 판매량도 전년 대비 –45% 감소했습니다.(어제의 하락은 이게 결정타)
  • 중국 NEV(신에너지차) 시장에서도 점유율 7~8% → 6%로 하락했습니다.
  • 전기차 캐즘으로 전체 시장이 유의미하게 커지지 않는 와중에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2.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로 인한 리스크

  • 일론 머스크는 독일 극우 정당 AfD(독일을 위한 대안당)과 대담을 진행하며 정치적으로 논란이 되었습니다.
  • 유럽 시장에서 반발이 거세졌으며, 독일과 영국에서 일론 머스크의 비호감도가 7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유럽 판매량이 급감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영향을 주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적당히 DOGE만 열심히 하는 선에서 움직였으면 좋겠는데요 너무 여기저기 존재감을 발휘하는게 무섭습니다.

3. 완전자율주행(FSD) 기술 개발 지연 및 경쟁 심화

  • 2025년에도 테슬라의 FSD 기술은 아직은 기술적, 정책적인 부분에서 상용화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 BYD는 최근 '신의 눈(God's Eye)'이라는 자율주행 기술을 무료로 배포한다는 것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 예상됩니다.
  • 하지만 BYD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테슬라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습니다.

 

향후 긍정 전망

1. FSD 기술 도입 및 확대 기대

  •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FSD) 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에서 출고 차량의 이동 과정에서 FSD 기술 테스트 진행.
  • 중국: 데이터 보안 심사를 통과하고 현지 지도 서비스 업체와 협력하여 FSD 도입 추진.

2. 기가팩토리 생산능력 확대 기대

  • 기가팩토리 텍사스: 사이버트럭 생산 및 FSD V13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50,000개 이상의 H100 GPU를 사용한 AI 클러스터 구축.
  • 기가팩토리 베를린: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생산을 확대하고 차량 인도 속도를 개선.

 

결론

현재 테슬라는

  •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
  •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로 인한 리스크,
  • 자율주행 기술 경쟁 심화 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BYD와 같은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증가와 자율주행 기술 무료 배포 등의 공격적인 전략은 테슬라의 입지를 더욱 좁게 만들고 있습니다.

 

위대한 역사를 쓰고 있는 머스크지만, 본가인 테슬라의 입지는 예전의 독보적인 수준에서 조금씩 내려오는 것 같습니다.

하락 추세가 계속되던 2/25일 어제 TSLL(테슬라 2배 레버리지)를 구매했다가 급락(또는 떡락)을 맞아 당황스러운데요

테슬라의 향후 실적과 시장 점유율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투자 결정을 신중하게 내리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제발 오늘은 반등이 크게 있기를...